국제전기는 1979년 첫 철도 변압기를 개발한 후, 철도차량 특수변압기 분야와 중전기기 분야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을 점차 높이고 있다. 2014년 진광E&C를 인수하며 아세아E&T, 정원전기시스템, 국제전기 4개 회사가 합쳐졌다.
관련 회사 인수를 통해 특수 변압기뿐 아니라 개폐기, UPS, 인버터, 정류기, 충전기 등 전력전자 사업 부문을 강화하고 있다. 1984년 미국 EMERSON사와 기술도입 계약을 맺고 정부의 발전설비 전문 계열화 업체로 지정되면서 PS와 UL 마크를 획득했다. 1994년에는 기업 부설 연구소 설립을 기반으로 원자력 발전설비 ‘Q-Class’ 업체로 선정됐으며, 2009년에는 몰드변압기 생산설비를 마련하고 판매를 시작했다.
제품 소개
HEMU-430X용 주변압기는 4350kVA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주변압기 국산화 기술 개발을 목표로 개발됐으며, 현재 시험운행 단계까지 완료됐다. PVR(주상 설치형 자동전압조정기)은 미국 Cooper Power System과 기술도입 계약을 맺고 국산 개발에 성공한 제품이다. 이 조정기는 선간 전압을 지정된 범위 내로 유지하며, 모터나 전구, 기계 등의 적절한 동작을 돕는다. ABB DPA500 모듈러 UPS는 3MW까지 확장할 수 있고 온라인 운전 시 모듈 교체로 식스나인을 달한다. 국제전기의 계열사인 진광E&C의 몰드 리클로져는 25.8kV 배전선로에 설치돼 고장 전류를 차단한다.
이솔이 기자 (eltred@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