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쇼날인스트루먼트(NI)가 5G 연구 발전을 위해 오스틴 본사에 무선 혁신 랩을 개설했다.
NI는 이 랩을 통해 RF/통신 우수 사용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유수 대학 및 산업 연구 그룹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지원한다.
인텔, 룬드대학, 노키아 네트웍스, NYU 무선 연구소, 삼성, 텍사스 주립대학 오스틴 캠퍼스, TU 드레스덴의 연구원들은 차세대 무선 시스템 개발과 5G 관련 연구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 랩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데모와 프로젝트로는 mmWave 셀룰러 시스템, 5G Massive MIMO 테스트베드, LabVIEW Communications System Design Suite 등을 꼽을 수 있다.
IEEE 펠로우이자 텍사스 주립대학 오스틴 캠퍼스의 교수인 로버트 히스 박사는 “우리는 WNCG (Wireless Networ-king and Communications Group)에서 MIMO 간섭 정렬 및 간섭 제거 등의 여러 가지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신속하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무선 혁신 랩은 NI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플랫폼과 랩뷰 커뮤니케이션즈 시스템 디자인 스윗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차세대 무선 통신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원들을 지원하기 위한 NI의 의지와 투자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이 플랫폼 기반 방식을 사용하면 설계를 실제 환경에서 손쉽게 테스트함으로써 이론에서 결과를 도출해내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임근난 기자 (fa@hellot.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