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약 준비 마친 빅데이터] 정부 및 지자체 빅데이터 산업 육성 전략

2015.05.11 14:32:59

중요성 인식한 정부 및 지자체 “빅데이터 활용 확산 앞장선다”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정부 및 지자체 차원의 빅데이터 도입도 확산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빅데이터를 9대 전략산업으로 선정하며 투자 계획을 밝혔고 지자체에서도 교통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행정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나라 정부 및 지자체의 빅데이터 관련 정책 동향에 대해 살펴봤다.



정부, 글로벌 빅데이터 3대 강국 진입 목표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3월 빅데이터 산업 육성 계획이 포함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K-ICT 전략’을 발표했다.


이 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2019년 글로벌 빅데이터 3대 강국에 진입한다는 목표 아래 ▲유망업종별 빅데이터 선도 프로젝트 추진 ▲시민체감형 도시 문제해결 시범사업 ▲개인정보보호와 빅데이터 활용 조화 등의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유망업종별 빅데이터 선도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제조, 건강, 기상, 스포츠, 재난, 유통, 금융 등의 유망업종에서 빅데이터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한 예산은 3년간 350억원 규모이며 민간 매칭 방식으로 재원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또 시민체감형 도시 문제해결 시범사업을 통해 2017년까지 6곳을 지정해 빅데이터로 교통, 주차 등 시민체감형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시범사업이 추진되며, 개인정보보호와 빅데이터 활용 조화를 통해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와 개인정보보호가 조화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제 개정을 추진한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략을 발표한 이후 정부는 빅데이터 서비스 확산을 위한 대표 서비스 모델 발굴에 나선 상태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3월말 민간 산업 분야의 빅데이터 수요창출 및 빅데이터 확산 촉매·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는 산업 선도형 빅데이터 시범서비스를 개발·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서비스 시범사업’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핀테크를 비롯해 제조, 에너지, 교통, 유통 등 빅데이터 서비스의 활용도가 높고 관련 산업 파급효과가 큰 5개 부문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대표사례로 선정되면 최대 5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서울시, 교통분야 특화된 빅데이터 활용


서울특별시는 이미 교통분야에서 집중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해 오고 있는 상태다.


먼저 경기연구원이 발행한 ‘지자체의 공공 빅데이터 정책 사례연구’에 따르면 서울시는 심야버스 노선결정을 위해 휴대폰 통신정보를 활용,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노선을 설정하는데 성공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서울시는 2013년 4월 KT와 연계, 심야에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람이 해당 시간대에 귀가를 한다는 가정 하에 휴대전화를 이용한 위치를 출발지점, 실제 주소지를 도착지점으로 설정해 데이터를 연결했다. 이후 기점과 종점의 이동수요를 통계적으로 분석해 버스노선을 조정, 심야에 버스를 이용해 귀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또 서울시는 2014년 10월 교통정책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을 통해 서울시는 골목상권 활성화, 다산콜센터 민원정보 분석, 서울시 대중교통 OD(Origin Destination) 데이터 분석,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을 2015년 이후의 중장기 과제로 추진키로 했으며 단기 정책과제로 ‘택시 매치메이킹’ 서비스를 통해 택시를 쉽게 탈 수 있는 지역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2015년 3월 공공과 민간이 보유한 교통사고 내역, 날씨, 유동인구, 위험운전행동, 차량속도 등 1400억여건에 이르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교통약자를 비롯한 교통사고 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올 상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주요내용은 ▲어린이 보행자의 교통사고 ▲어르신 보행자의 교통사고 ▲중앙 버스전용차로 정류소 교통사고 ▲음주운전 사고 ▲위험운전 행동과 사고와의 관계 등 5개 분야에 대한 분석과 예방 대책이며 우선적으로 어린이와 어르신 등 교통약자에 대한 교통 안전 대책이 마련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서울시의회에서는 2015년 4월 서울시장의 빅데이터 활용 기본계획 수립 의무, 서울시 빅데이터위원회 구성,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하는 책임관 지정, 빅데이터센터 설치와 전문인력 양성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서울특별시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지자체, 조례 제정·지능형교통체계 등 ‘빅데이터’ 활용 활발


경기도는 2015년 3월 전국 최초로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경기도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안’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발전 정책 수립과 시행 ▲빅데이터를 행정에 접목하기 위한 활용기반 구축과 실태조사 ▲데이터산업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빅데이터 활용에 따른 개인·법인·단체의 비밀 보호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정보화기획관을 빅데이터 책임관으로 지정하고 5년마다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하는 한편 빅데이터의 활용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빅데이터위원회를 두고 관련 사업추진을 위해 빅데이터센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경기도는 조례 제정 이후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빅파이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과 체계적인 사업관리를 담당할 전담기구인 경기도 빅파이 추진단을 출범시켰다. 빅파이 프로젝트는 빅데이터(Big Data)와 프리인포메이션(Free Information)의 합성어로 흩어져 있는 정보를 수집해 도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아울러 경기도는 민간 기업과의 협력 하에 위치기반 정보를 기반으로 인근 주차장 위치와 주차요금, 빈자리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의 경우에는 2014년 11월 전국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 첨단교통정보시스템(지능형교통체계)’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지능형교통체제는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이를 통해 인천시는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교통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부산시는 2014년 9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산 서비스 인구통계’를 개발했으며 2014년 11월 재난 대응시스템인 '스마트빅보드 구축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또 전라북도는 2015년 2월 지자체 최초로 빅데이터활용센터를 개소했다.


정리 : 유영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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