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산업] 뿌리산업 동반성장을 위한 교류의 장, 뿌리산업 기술협력포럼-자동차분야의 최신 뿌리기술 동향

2014.09.26 14:58:15


뿌리산업 기술협력포럼 - 분야별 세션


자동차부품연구원 성시영 센터장


친환경 자동차는 법률로 정해져 있는데,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를 보면 그린카는 에너지 소비 효율이 우수하고 무공해, 저공해 기준을 충족하는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엔진을 쓰는 경우, 동력 시스템을 개선한 클린 디젤이나 GDI 터보 등이 해당되고, 또한 그린 동력 시스템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 전기차 등이 그린카에 해당됩니다.
친환경 자동차 8종을 티어다운하여, 뿌리기술인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접합, 열처리, 표면처리가 어떻게 일반 자동차와 다른지 살펴봤습니다. 하이브리드 중 가장 우수하다고 하는 토요타 프리우스의 피스톤은 동급 대비 가장 경량입니다. 이렇게 가볍게 만든 것은 전기 모드에서 엔진 모드로 빨리 변환하기 위해서인데, 주조 결함과 같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반대로 혼다의 피스톤은 가장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혼다의 경우 배기 매니폴드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고 소재도 일반적인 소재와 전혀 차이가 없었는데, 우수한 이유는 금형과 주조 기술 때문입니다. 냉각수나 오일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금형과 주조 기술을 이용해서 전체적으로 미세 조직들이 균일하고 결함이 없도록 주조함으로써 일반 소재로도 내열성과 경량화를 달성했습니다.
기존에는 IT나 자동차 같은 경우 뿌리기술이 확실히 달랐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접붙이기의 뿌리가 필요하며, 자동차나 조선 같은 경우에는 접목의 뿌리로서 적용이 됩니다. 또한 향후에는 뿌리 자체가 열매가 되어, 3D프린터와 같은 기술이 연계가 되면 친환경 자동차에서는 더욱 더 고부가가치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동차부품연구원 성시영 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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