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RFID 자산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비용 절감 효과 상승
RFID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이주데이타시스템은 도로교통공단과 한국과학기술원에 RFID를 활용해 원스톱 통합 자산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써 효율적이고 투명한 자산 관리 업무환경을 조성했다. 이주데이타시스템(www.ejudata.co.kr)의 이준연 대표의 사례 발표 내용을 정리했다.
안은혜 기자 (atided@hellot.net)
시스템 소개와 기대 효과
자산 관리의 투명성 확보와 인력절감 및 시간단축, 편리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RFID 기반의 자산 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RFID 기반의 자산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자산관리와 자산 예산의 효율적인 집행, 실시간 자산 추적이 용이하게 된다.
이주데이타시스템이 RFID 기반의 자산 관리를 추진하게 된 배경은 자산의 실제 재고 파악의 어려움으로 인해 수급 계획 수립의 어려움이 발생하였고, 중복 투자 및 불필요한 자산 구입에 따른 비용 발생 억제의 필요성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효율적이고 투명한 업무를 위한 혁신적인 자산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과 자산 관리에 투입되는 과도한 인력, 시간 절감의 필요에 의해 RFID 자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시스템 도입으로 체계적이고 투명한 자산 관리에 대한 신뢰도와 편리성이 향상됨은 물론, 명확한 관리 주체의 확립에 따른 자산 추적이 용이해질 수 있었다. 또한 자산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산출 자료를 제공하고, 자산 관리에 최소한의 인력을 투입함으로써 효율적인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RFID 기반의 자산 관리 시스템은 Legacy System(구형 컴퓨터 시스템)과 인터페이스(Interface) 하여 물품취득, 태그발행, 물품이동, 물품처분, 재물조사 등의 자산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응용소프트웨어가 내장된 PDA를 이용해 자산 실사를 하고 액티브 싱크(Active Sync)를 이용해 자료를 동기화 한다.
RFID 기반 자산 관리 운용 시스템은 RFID 태그 발행기와 PDA, 그리고 자산 관리 서버 및 DB, 태그(소모품)가 있다. RFID 자산 관리 시스템은 크게 RFID 자산 관리 시스템과 RFID 리더기 시스템으로 구분된다.
수급 계획부터 불용 처리까지의 자산 관리 업무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실 업무 위주로 구성하여 사용자의 편리성을 강화했다. 또한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자산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RFID 기반 자산 관리 시스템은 전자 정보 표준 프레임을 기반으로 개발하여 웹 표준 체계를 도입하고, 시스템 간의 컴포넌트 재 사용성을 향상 시켰다. 또한, 안드로이드, iOS 등의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자산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 시켰다.
RFID 시스템은 크게 신규개발, 기존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바코드 기반 업그레이드 등 3가지 방법으로 구축할 수 있다. 이주데이타시스템은 각 환경에 따라 가장 최선의 방법을 제시하고, 컨설팅 함으로서 최고의 자산 관리 업무환경을 구축한다.
신규개발은 자산관리 인프라가 전혀 조성되지 않은 환경에 권장한다. 업무 프로세스의 정의 및 DB 구축 등이 이루어지며, 패키지 도입 시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기존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하는 방법은 자산 관리 프로그램은 존재하지만 수기로 관리하는 환경에 권장한다.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자산 관리 시스템에 RFID를 연계시킴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RFID 시스템 구축 사례-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관리공단에서는 물품관리의 업무 효율화와 비용 절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기존의 자산 관리는 통합 ERP 내에 포함되어 있으나, 수기 전산 입력으로 관리되었다. 또한, 입력 오류 발생 및 관리 비용의 증가, 1년에 한 번 실시되는 형식적인 재물조사의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또한, 물품 관리의 투명성 결여로 도로교통공단 내 자산 파악과 공단 내 고유 자산에 대한 자산 관리 및 위치추적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17개 지부, 7개 지방교통방송국, 27개의 면허시험장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RFID 자산 관리 시스템 구축을 요청했다.
아울러,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바코드가 아닌 RFID를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판단으로 수기 관리 및 바코드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자산 관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에 따라 추진되었다. 기존의 자산 관리 업무 외에 반·출입, 수리 내역, 소모품 관리까지 가능한 RFID 자산 관리 체계를 적용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RFID 자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실시간 자산의 재고와 위치 관리를 통해 현물의 일치화가 가능해졌다. 공단 본부, 각 지역 본부, 각 지역 교통방송에서 자산 배치부터 재물 조사까지의 자산 관리 업무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납품 소프트웨어는 RFID 자산 관리 운영 소프트웨어, RFID 모바일 미들웨어, RFID 재물 조사 리더 소프트웨어(PDA용)가 있고, 하드웨어로는 휴대형 리더 21식/라벨 프린터 1식/RFID 태그 60000개, 운영서버 및 서버 관련 소프트웨어(운영체제, DBMS 및 보안소프트웨) 등이 있다.
RFID 시스템 구축 사례-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KIST)에서는 RFID 신기술을 이용한 효과적인 자산 관리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또한, KIST 통합정보시스템과 인터페이스 하여 RFID 자산 관리 시스템의 효율적인 연계성을 구축하고자 했다. 약 26000종에 달하는 물품의 취득, 보관, 사용 및 처분까지 추적관리가 필요했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정기 재물 조사 기간(3개월 이상)의 단축을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총괄 및 부서 담당자가 내부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된 자산 관리 시스템을 이용해 자산 관리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납품 소프트웨어는 RFID 자산 관리 운영 소프트웨어와 RFID 재물 조사 리더 소프트웨어가 있고, 하드웨어로는 휴대형 리더 8식/라벨 프린터 1식/RFID 태그 36000개, 운영서버 및 운영 소프트웨어(운영체제, DBMS) 등이 있다.
구축 성과
RFID 기반의 자산 관리 시스템 도입으로 크게 4가지의 구축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첫 번째는 관리 업무의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재물 조사에 필요한 인력, 비용, 기간 등의 비효율성을 없애 효율적인 업무 및 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수작업 위주의 실물대사에 대한 오류를 방지하고, RFID를 통한 실시간 자산 이력 관리 업무가 가능하게 되었다.
두 번째는 공동 활용 장비의 효율성이 극대화 되었다. 공동 활용 장비에 대한 파악으로 장비의 사용 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고, 주요 자산의 정확한 입·출고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세 번째는 통합정보시스템과의 연계성을 확보했다. 통합정보시스템과의 데이터 연계로 자산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강화했고, 업무 전달 및 인수인계의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네 번째는 차세대 보안 인프라 환경을 확보한 것이다. 보안 관리 체계의 기준점을 제시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통계 데이터를 확보했고, 실시간 자산 이력 추적 및 관리를 통한 업무전달, 인수인계의 정확성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물리적·논리적 보안의 통합체계를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