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IOT 솔루션강화로
매출400억원올린다”
산업용 PC 전문업체 어드밴텍이 지능형 IOT 중심의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제품군 확대로 올해 400억원매출을 넘보고 있다. 이 회사는 각종 임베디드 PC를 비롯해 산업용 I/O, 마더보드, 패널 PC, 빌딩 자동화 컨트롤러, 비디오 감시 솔루션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며 입지를 더욱 탄탄히 하고 있다. 이 회사는 또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를 맞이하여 '엔드(END)코어스토어'라는 형태의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어드밴텍의 앞으로 행보를 김정연 팀장에게 들어봤다.
임근난 기자 fa@chomdan.co.kr
인 터 뷰 어드밴텍 DMF&CSF 김정연 팀장
산업용 PC의 최근 이슈와 관련하여 시장 강화를 위한 어드밴텍의 운영전략에 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IOT(Internet of Thing)와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를 맞이하여 생활 속의 커머셜에서 적용되는 것과 똑같 이 산업 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것이냐가 최근 산업용 PC 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어드밴텍도 이러한 시대 흐름을 반영하기 위해 작년부터 'Enabling an Intellgent Planet'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걸고 운 영 전략을 수정하여 기존 제품의 애플리케이션을 조 정하는 한편, 전체를 포함하는 IOT 솔루션 추진에 초 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어드밴텍은 산업 간 서비스 플랫폼을 위한 강력한 지원은 물론 최신 웹 소 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지능형 IOT 중심의 애플 리케이션 개발과 제품군 확대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화두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산업계에 적용했을 때 어떻게 달라질 것이냐인데, 어드밴텍은 어떤준비를 하고 있습니까?
클라우드가 산업용에 적용된다는 것은 제품이 인터넷 에 연결됐을 때, 물론 고객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으 로 그대로 수행되지만 어떤 부분은 자동으로 웹에 연 결되어서 클라우드 서비스가 지원되는 거죠. 즉, 스마 트폰 이용자들이 OS 업그레이드 받듯이 산업기기에 도 최신 기술들이 업그레이드되면 고객이 그 정보를 받아보고 업그레이드나 OS 관련 부분들을 바로 적용 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웹에서 진단까지 가 능하게 되죠. 어드밴텍에서는 '엔드(END)코어스토어' 라는 형태로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으며 올 하반기쯤 에 완료되면 소프트웨어와 더불어 하드웨어적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고 봅니다.
최근 임베디드 제품의 증가가 눈에 띄는데요, 앞으로 성장 전망에 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기존 전통적인 산업용 PC를 사용하다가 임베디드 PC 를 적용할 때 가장 큰 장벽이 확장성과 유연성이 조금 떨어진다는 거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임베디드 PC는 PC 자체가 디지털 I/O 커넥터뿐만 아니라 제어 기능 을 이미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확장 카드를 꽂 아야 하는 필요성을 많이 줄여놓았습니다.
또 하나는 팬리스인데, 팬리스라는 건 온도 범위가 -40~80도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 얘기는 팬은 없지만 80도가 되더라도 PC가 다운되지 않는다는 겁 니다. 처음 사용자들은 PC가 너무 뜨거워지면 다운되 는 것 아니냐며 팬리스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가졌 던 때도 있었지만 사용 후 편리함을 알게 되었죠.
산 업 자동화 환경에서 임베디드 PC의 필요성에 대한 인 식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 는 디스플레이 기기, 키오스크, POS 등 미치지 않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로 임베디드 PC는 고속 성장을 구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용 PC 시장 규모가 커진 만큼 업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할 텐데요, 어떤 전략을 쓰고 있는지요?
대만에 본사를 둔 어드밴텍은 한국에서 10년 넘게 사 업을 해오면서 전국적인 서비스 지역망을 갖추고 있 으며, 심지어 제품이 해외로 나가게 되어 기술지원을 받아야 할 일이 있다면 전 세계 22개국 64개 도시에 진출해 있는 어드밴텍 지사에서 바로 지원받을 수 있 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저희가 투자하고 있는 부분은 eRMA센터 구축입니다.
자사 제품이 해외 브랜드이기 때문에 수 리를 보내면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문제가 있었는데 요, 작년에 eRMA센터를 구축함으로써 대부분 2주 안 에 수리를 받을 수 있도록 기간을 대폭 단축했습니다. eRMA센터 구축을 올해 70%, 내년엔 90%까지 끌어 올려 서비스 기간 단축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올해 매출액 목표와 신규 시장 확대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지난해엔 320억원 매출을 올렸고, 올해는 30% 더 성 장한 4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경기의 불안 요소가 잠재하고 있지만, 상반기에 목표액의 100% 가깝게 달성했기 때문에 하반기에도 목표 달성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매출을 이끈 산업 분야로는 머신, LCD, 반도체 장비 부분이 수요가 많 이 줄었거나 기대했던 것보다 덜나오고 있지만, 중소 규모의 SI 업체들이 산업용 PC로 전환하려는 움직임 이 일고 있어 매출이 작년보다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 다. 또한 키오스크나 POS와 더불어 물류, 병원, 교통, 보안감시 분야에도 새롭게 진출하여 어드밴텍의 인지 도를 점점 더 넓혀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