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로보티즈, 'Physical AI' 로봇 팔로 로봇 판도 이끈다

URL복사

국내 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가 'Physical AI'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로봇 팔 솔루션을 선보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AW2025 전시회에서 공개하며 주목받은바 있는 'OpenMANIPULATOR-Y(이하 OM-Y)'는 오는 6월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특히 높은 수준의 모방학습(Imitation Learning) 구현 능력은 전문가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OM-Y는 스탠퍼드 대학의 'Mobile ALOHA' 프로젝트 이후 주목받고 있는 VLA(Vision-Language-Action) 모델 기반의 최신 기술을 적용했다. 오픈소스 기반으로 개발된 이 제품은 사용자가 직접 관절과 링크를 조정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모듈화를 자랑한다. 로보티즈는 OM-Y와 함께 'AI 매니퓰레이터' 키트도 공개할 예정인데 이는 모방학습 구현에 필요한 리더, 팔로워, 카메라 등 핵심 구성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의 핵심인 리더(Leader) 장치는 중력 보상과 마찰 보상 기능을 탑재했을 뿐만 아니라 그리퍼 기반의 햅틱 피드백 기능을 통해 보다 정교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이는 연구자들이 더 정밀한 모방학습 모델을 개발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로보티즈는 이번 제품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다이나믹셀과의 완벽한 호환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ROS2(Open Robotics) 지원을 강화하고 허깅페이스의 LeRobot 플랫폼 및 엔비디아 Isaac Sim, 구글딥마인드 MuJoCo 등 주요 시뮬레이터와의 연동 작업을 진행 중이다.

 

로보티즈 김병수 대표는 "이번 OM-Y 출시를 통해 로봇 기술의 민주화를 이끌 것"이라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성능 로봇 솔루션을 제공함은 물론 향후 양팔 인간형 작업 로봇 개발로 기술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토메이션월드 김재황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