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에서는 정밀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다양한 AI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사례가 시장 수요 예측이다. AI 기반 수요 예측은 재고 관리와 공급망 최적화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AI는 날씨 데이터, 소셜 미디어 트렌드, 실시간 소비자 행동 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해 정확성을 높이고 있다. 이에 임팩티브AI는 수요 예측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임팩티브 정두희 대표는 AI를 활용한 수요 예측 기술이 기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불확실한 수요 예측, AI로 잡아내다
AI를 활용한 수요 예측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전략적 도구로 자리 잡았다. AI는 빅데이터 분석과 패턴 파악을 거쳐 수요를 예측한다. AI는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시장 동향, 소비자 행동, 경제 지표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얻은 정보를 종합해 정확한 예측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해 데이터에서 패턴을 학습하고, 이러한 패턴으로 미래 수요 변화를 예측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효과적인 재고 관리와 최적의 자원 배분을 달성하게 된다. 한 예로, 시계열 분석은 시간에 따른 데이터의 변화를 관찰해 미래 수요를 예측하는 데 사용된다. AI는 결국 새로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모델을 업데이트해 예측의 정확성을 높인다. 이는 수동적인 분석 방법보다 훨씬 효율적인 방식이다.
정두희 대표는 AI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쌓은 후, 기업에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AI 기술의 필요성을 느꼈다. 특히, 시장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의 재고를 유지하며 비용을 절감하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지난 2021년에 설립된 임팩티브AI는 고도의 머신러닝 모델과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수요 예측 정확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며, 특허 출원까지 완료한 상태다.
정두희 대표는 “제약 산업의 경우 AI 모델을 활용해 약품 수요를 정확히 예측함으로써 과잉 재고를 방지하고,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양의 약품을 공급하도록 지원한다. 보험 금융 분야에서는 질병 발생 예측으로 보험 상품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리스크 관리와 상품 설계를 최적화한다”고 말했다.
임팩티브AI가 개발한 수요 예측 기술은 높은 정확도를 자랑하며,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돼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제약, 식품 산업 및 보험 금융 분야에서 효용성이 두드러지는데, 정확한 데이터 분석으로 불필요한 재고 비용을 줄이고, 최적의 재고 수준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임팩티브AI는 꾸준히 AI를 활용한 수요 예측 모델을 연구해 기업 수익성 향상에 기여해 왔다. 이 회사는 특히 수요 예측의 정확성에 초점을 맞추며, 이를 통해 기업이 재고 관리 및 판매 전략을 최적화하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를 유능하게’ 만드는 솔루션
임팩티브AI를 대표하는 AI 기반 예측 솔루션 ‘딥플로우’는 제품 생애 전주기를 포괄하는 예측 대응체계를 마련한다. 다시 말해 출시부터 생산 및 재고 관리,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AI를 활용한 예측이 가능하다. 가령 기획 단계에서 신제품 1분기 판매량을 예측하거나, 수요를 예측해 재고 손실을 방지하는 등 비용 손실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정두희 대표는 “AI 예측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더욱이 예측은 수익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기업 경영 차원에서 그 중요도는 매우 높다. 우리는 딥플로우를 앞세워 기업 수익성을 강화하고 이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초점을 맞춘다”고 말했다.
임팩티브AI는 최근 여러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자사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지난 9월 임팩티브AI는 풀무원과 AI 원자재 가격 예측 솔루션에 대한 도입 계약을 맺었다. 풀무원은 이 솔루션을 활용해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고, 예측 기반의 전략적 원물 구매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솔루션은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주요 원자재의 가격 변동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의 조달 및 비용 절감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임팩티브AI는 농산물이나 광물 등 다양한 원자재 가격 예측을 수행한 바 있다. 글로벌 금 시세의 3주 이하 단기간 예측의 경우 0.05% 미만 오차율의 우수한 정확성을 내기도 했다.
임팩티브AI는 예측을 넘어 제품 개발에도 기여하는 사례를 만들어냈다. 임팩티브AI는 초콜릿 브랜드인 본정초콜릿에 딥플로우를 적용해 소비자 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신제품 액상형 초콜릿 ‘스윗에너지’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딥플로우의 소비자 선호도 분석 및 예측 기술을 통해 도출된 결과물이다.
이 경우 AI 기술이 전통 식품 산업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는 사례로 남았다. 임팩티브AI는 딥플로우로 거대언어모델을 활용해 소비자 설문 응답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고객 페르소나를 반영한 데이터를 분석해 시장 트렌드를 파악했다. 이어 향후 6개월 동안의 판매량을 예측해 판매 관리와 재고 관리를 최적화하는 데 성공했다.
한편, 임팩티브AI는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수요 예측 모델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회사는 자체적으로 크롤링한 외부 환경 데이터를 수요 예측에 통합해 시장의 다양한 변화를 신속하게 반영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데이터는 계절, 날씨, 경제 상황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며, 이는 정밀한 예측을 위한 기반이 됐다. 나아가 임팩티브AI는 AI가 생성하는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 선호도 및 트렌드를 예측하는 새로운 방법론을 개발했고, 이는 특허로도 등록됐다.
이 같은 개발 과정에서 정두희 대표는 ‘사용자를 유능하게 만들자’라는 모토가 항상 중심이 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우리는 사용자에게 효능을 전하는 솔루션을 만들고자 한다. 퍼포먼스를 개선해 작업 성과를 높이는 혜택을 주는 게 우리의 방향성”이라고 강조했다.
임팩티브AI는 다양한 기업과의 협력으로 시장 확대도 모색하고 있다. 정두희 대표는 고객사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각 기업의 특성에 맞는 수요 예측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임팩티브AI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인지도를 높이며,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신규 고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정두희 대표는 “앞으로도 기술 혁신을 추진하면서, 더 많은 산업에 이 기술을 적용해 광범위한 비즈니스 임팩트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까지 구축한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모색 중이며, 이를 통해 세계적인 수요 예측 솔루션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오토메이션월드 서재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