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오라클, AWS서 MySQL 히트웨이브 상용화 발표

URL복사

 

오라클이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 상에서의 MySQL 히트웨이브 상용화 소식을 발표했다.  MySQL 히트웨이브는 단일 MySQL 데이터베이스 내에 OLTP, 분석, 머신러닝, 머신러닝 기반 자동화 기능을 결합한 유일한 서비스다. 

 

트랜잭션 처리에 아마존 오로라와 아마존 레드시프트를, 분석을 위해 AWS 기반 스노우플레이크를, 머신러닝을 위해 세이지메이커를 사용하는 등 이전까지는 개별 데이터베이스 간 ETL 복제를 위해 시간을 소모하던 AWS 사용자는 이제 트랜잭션 처리, 분석은 물론 머신러닝 워크로드까지 하나의 서비스에서 실행할 수 있게 됐다. 

 

에드워드 스크리븐(Edward Screven) 오라클 총괄 아키텍트는 “오라클은 고객에게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얻는 이점에 대해 잘 알고 있다. MySQL 히트웨이브 고객 대다수가 AWS에서 마이그레이션해 온 고객들이다. 한편 일부 애플리케이션을 AWS 상에서 실행하게 되기를 바라는 고객도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동시에 트랜잭션과 분석, 머신러닝 전반에서 타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제공업체 대비 탁월한 성능 및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AWS 사용자와 개발자에게도 자신의 데이터를 AWS에서 옮겨오거나, 새로운 플랫폼을 학습할 필요 없이 MySQL 히트웨이브가 제공하는 혁신 기술을 활용할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독일의 웹 및 앱 개발 전문 디지털 서비스 대행사인 조니 바이츠의 토마스 헨즈(Thomas Henz) CEO는 “AWS 기반 MySQL 히트웨이브는 트랜잭션 처리 및 분석을 모두 지원하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우리의 데이터 플랫폼을 간소화했다”며 “우리는 IT 관리 인력을 늘리지 않고도 전보다 더 많은 데이터와 모든 규모의 신규 고객을 지원하는 훨씬 더 큰 확장성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AWS 기반 MySQL 히트웨이브는 우수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경쟁 제품 대비 높은 성능 및 낮은 비용을 제공하며, AWS에 최적화해 있다. 이는 업계 표준 벤치마크를 통해 입증됐다. 
 

AWS 기반 MySQL 히트웨이브는 밀리초 수준의 애플리케이션 대기시간 및 풍부한 인터랙티브 콘솔을 통해 AWS 고객에게 진정한 네이티브 경험을 제공한다. 스키마 및 데이터 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콘솔에서 대화식으로 쿼리를 실행한다. 사용자는 쿼리의 성능과 프로비저닝된 리소스의 사용률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MySQL 오토파일럿은 대화형 콘솔과도 통합돼 사용하기 간편하다.
 

MySQL 히트웨이브 서비스는 서버 측면의 데이터 마스킹, 비식별화, 비대칭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베이스 방화벽 등과 같은 포괄적인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비대칭 데이터 암호화는 개발자 및 DBA가 기밀 데이터의 보안 수준을 높이고 디지털 서명을 실행하게 해 문서 서명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데이터베이스 방어벽은 SQL 삽입 등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한 공격에 대한 실시간 방어 기능을 제공한다. 
 

오토파일럿은 프로비저닝, 데이터 관리, 쿼리 실행, 장애 처리 등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워크로드를 인지하는 머신러닝 기반의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

 

오토파일럿의 기능에는 자동 프로비저닝, 자동 병렬 로딩, 자동 인코딩, 자동 데이터 배치, 자동 일정 관리, 자동 쿼리 계획 개선, 자동 변경 전파, 자동 오류 처리 등이 포함된다. 하나로 결합된 이 기능들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높이고, 워크로드 실행을 위한 최적의 구성을 예측하여 비용을 줄이고, 수동 데이터베이스 관리의 필요성을 줄여준다.

 

이와 함께 오라클은 OLTP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된 추가적인 오토파일럿 기능들을 소개했다. 자동 스레드 풀링은 높은 동시성 환경에서 실행되어야 하는 최적의 트랜잭션 수를 결정함으로써 높고 지속적인 처리량을 제공한다. 

 

자동 구성 예측은 OLTP 워크로드를 위한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비저닝해야 하는 최적의 구성을 결정한다. 실행 중인 시스템에서는 기존 구성을 계속 사용할 것이 권장된다. 그러나 더 나은 성능을 위해 큰 구성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비용 절감을 위해 작은 구성으로 다운그레이드하는 경우 어떤 구성에서든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을 누릴 수 있다. 
 

히트웨이브 ML은 훈련, 추론, 설명 등 인데이터베이스 머신러닝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복잡성, 대기시간, ETL 비용 지출 없이도 실시간 데이터를 기준으로 안전하게 머신러닝을 사용할 수 있다. 히트웨이브 ML은 ML 수명 주기를 완전히 자동화한다. 또한, 모든 훈련된 모델을 MySQL 데이터베이스 내에 저장함으로써 이를 별도의 머신러닝 도구 또는 서비스로 이전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거한다. 

 

MySQL 히트웨이브 고객들은 히트웨이브 ML을 추가 비용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른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공급업체 또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이러한 고급 ML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MySQL 히트웨이브 고객들은 이제 모델을 자주 훈련시킬 수 있고, 높은 예측 정확도를 위해 모델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한편, MySQL 히트웨이브는 현재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AWS 등 다양한 클라우드에서 사용 가능하며 조만간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서도 상용화될 예정이다. 데이터베이스 워크로드를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전하지 못하는 기업을 위해 오라클 전용 리전 클라우드앳커스터머 서비스의 일환으로 MySQL 히트웨이브가 온프레미스에서도 제공된다. 

 

온프레미스 MySQL OLTP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복제해 이를 AWS 기반 MySQL 히트웨이브 또는 OCI로 이전하여 거의 실시간으로 분석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MySQL 히트웨이브는 항상 최신 버전의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실행한다. 이는 대부분의 다른 MySQL 기반 서비스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기능이다. 

 

오토메이션월드 서재창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