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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면 유리에 AR 기술이? “관련 산업 대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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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연, '車산업에서의 AR 기술 활용 동향' 보고서 발표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최근 자동차 산업에 확장현실(AR) 기술이 도입되는 추세에 대해, 이러한 AR 기술 활용 시도가 지속될 것이라며 관련 산업 성장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최근 자동차 산업에는 AR, VR 등 확장현실 기술의 적용이 본격 진행 중이다.

 

첫째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경험 개선을 위해 차내 유리에의 확장현실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각종 주행 정보 표시를 위해 차내 디스플레이가 확대 적용되고 있으나 주의 분산, 실수로 인한 오작동 가능성 등의 한계점이 있어 그 대안으로 차내 유리에 대한 확장현실 적용 사례가 증가한 것이다.

 

탑승자에게 현실적이고 직관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지도 데이터와의 실시간 연동 및 사물 감지가 가능한 AR Head-up Display(AR HUD)가 출시되고 있다.

 

AR HUD는 전면 유리에 텍스트·이미지를 투사해 주행 관련 정보를 보여주는 편의 장치다. Markets and markets에 따르면, 글로벌 HUD 시장은 2020년 13억달러에서 2025년 46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둘째로, 미래차 생산‧정비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확장현실 활용이다.

 

파워트레인 친환경화·전장부품 증가로 인한 자동차 구조 변화 속에서 주요 기업들은 확장현실 기기를 활용해 생산·정비를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자동차 생산·정비 부문에서는 확장현실 기술을 실시간 감응형 작업 및 교육 등에 활용하고 있다. 토요타에서는 실제 차량에 3D 이미지 및 홀로그램을 투사하는 복합현실(Mixed Reality) 기술을 생산‧정비 및 교육 등에 활용하고자 시도 중이고, 폭스바겐은 증강현실이 적용된 스마트 글래스를 2015년부터 공장에서 시범 활용했다.

 

한자연은 자동차 산업의 차별화·효율화 요소로서 확장현실 활용 증가에 대비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확장현실은 인포테인먼트 강화 및 탑승자 경험 개선 등 제품 차별화뿐만 아니라 자동차 구매 의사결정 단계 등 서비스 차별화에도 활용될 전망이다.

 

한자연은 "한국이 관련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소재·광학·콘텐츠 분야의 협력적 기술 개발과 확장현실에 기반한 생산‧교육 플랫폼 구축 등의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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