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획특집

한국머신비전산업협회, 제1회 KMVIA 어워드 개최

  • 등록 2017.05.08 14:15:01
URL복사

대상 ‘뷰웍스, TDI 라인 스캔 카메라’, 우수상 ‘LVS, Hybrid 조명 장치’ 각각 선정


(사)한국머신비전산업협회가 지난 3월 29일(수)부터 31일(금)까지 코엑스 전시홀A, B, C홀에서 열리는 제6회 한국머신비전산업전에서 ‘제1회 KMVIA 어워드’를 개최하고, 대상에 ‘뷰웍스, TDI 라인 스캔 카메라’를, 우수상에는 ‘LVS, Hybrid 조명 장치’를 각각 선정했다. 


KMVIA 어워드는 KMVIA의 대외공신력을 높이며, End-user의 신규 유치 및 머신비전산업 발전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됐다. 수상 제품(솔루션 등)은 협회 회원사 대상으로 한 매년 코리아비젼쇼를 기준으로 소개되어지지 않은 신제품에 한하여 사전 신청을 접수하여 협의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대상에 ‘뷰웍스, TDI 라인 스캔 카메라’를, 우수상에는 ‘LVS, Hybrid 조명 장치’가 각각 선정됐다. 


주요 평가기준은 ▲ 참가제품의 개요 ▲ 기술적 우수성 ▲ 새로운 응용성 및 혁신성 ▲ 머신비전 산업계의 영향 및 중요성 ▲ 최종 사용자에게 주어지는 주요 혜택 ▲ 순수 국산제품(Made In Korea) 가점 부여 등이 종합적으로 적용됐다. 


KMVIA 어워드의 심사를 맡은 이진원 심사위원장은 “올해 처음으로 KMVIA 어워드를 진행하면서 국내 머신비전 기업들의 우수한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KMVIA 어워드가 권위있는 행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그리고 어워드를 수상한 업체들의 기술력에 대한 신뢰를 담보해 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회원사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협회는 내년에도 제7회 한국머신비전산업전에서 제2회 KMVIA 어워드를 진행할 계획이다. 


2016/2017 KMVIA AWARDS 대상

뷰웍스, VT-23KX-H100 TDI 라인 스캔 카메라


뷰웍스(대표 김후식)이 개발한 신제품 VT-23KX 모델은 TDI(Time Delayed Integration) 라인 스캔 카메라로서 23K 해상도와 최대 100 KHz의 Line rate를 제공한다. VT-23KX 모델은 CCD와 CMOS의 이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이미지 센서를 이용하여 단일 라인 스캔 센서 대비 최대 256배의 감도를 실현하여 매우 밝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TDI 라인 스캔 카메라는 기존 라인스캔 대비 매우 빠른 line rate를 요구하거나, 높은 감도를 요구하는 어플리케이션인 FPD 검사, 웨이퍼 검사, PCB 검사 및 고성능 문서 스캐닝 등에 주로 사용된다.



뷰웍스 하이브리드 TDI 센서는 뷰웍스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방식으로, 기존 CCD센서가 가진 문제점인 발열과 카메라 속도 한계, 카메라 크기 제약 등의 기술적 한계를 뛰어 넘은 제품이다. VT 제품에 사용한 하이브리드 센서는 단일 이미징 소자 내에 CCD와 CMOS 회로가 결합되어 있다. 뷰웍스 하이브리드 센서는 특히 TDI 동작에 이상적인 CCD 화소로 센서 수광부가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Charge 누적을 통해 센서 감도를 증가시켜서 누적 과정에서의 노이즈가 생성되지 않아, 매우 높은 SN비의 이미지를 획득하게 하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또한 Read Out 및 출력 회로가 이미지 센서 내에 집적되어 있어 출력 속도가 빠르고 전력 소모가 낮다.


VT-23KX-H100 TDI 라인 스캔 카메라의 특징을 살펴보면, ▲ 세계 최고 해상도 및 속도 구현: 23K 100KHz ▲ 높은 감도의 라인스캔 TDI 센서 ▲ 최대 256 TDI와 스테이지 선택 기능 지원 ▲ 카메라의 손쉬운 정렬을 위한 Area 모드 지원 ▲ 초고속 이미지 전송 인터페이스 기술 적용(Coax-Express 4ch 6.25Gbps) 및 전송거리 확대(최대 40m) ▲ 낮은 소비전력으로 발열 최소화 ▲ 사용자 편의 기능 지원 등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CCD의 고화질과 CMOS의 고속 장점을 결합한 TDI 이미지 센서를 개발하여 Hybrid 방식의 TDI 카메라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였다. 이는 전세계 센서 및 카메라 관련 업계에서 혁신적인 성과로 인정받고 있다. 


뷰웍스는 센서 설계, FAB 설계 및 진행, 패키징 제작 등의 100% 국산화를 실현하였다. VT-23K TDI 제품은 단순 재현이 아닌, 기존 경쟁사 제품 대비 동등한 감도에 2배의 해상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존 카메라보다 FOV가 개선되어 더 적은 대수의 카메라로 동등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전체 광학 시스템의 설비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TDI 제품이 기존 독점 제품에서 경쟁 체제로 변화됨에 따라 시장 카메라 가격이 하락하였고, 장비 제조 원가가 절감되어 국내 AOI 장비 업체 경쟁력이 강화되었다. 더불어 제품 시장 가격 하락으로 신규 애플리케이션으로 적용 범위 확대 되어 인공위성, 항공 등 신규 시장이 창출되었다. 초기 출시 모델에 저해상/고해상 추가 라인업을 개발하여 구매자의 선택의 폭이 확대되었다. 


2016/2017 KMVIA AWARDS 우수상 

(주)LVS, Hybrid 조명 장치


최근 (주)LVS(대표 김태화)는 정전류 제어 기술과 Strobe 제어 기술을 접목시킨 Hybrid 개념의 비전 검사용 LED Dimming 장치를 개발하였다. 



LED Dimming 장치는 Strobe 방식과 정전류 방식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장점만을 융합해 머신비전에 필요한 최적의 시스템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또한, TFT-LCD를 적용해 사용자에게 제어의 편의성을 제공했고 Ethernet, RS232C등 다양한 통신 제어 장치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주)LVS는 Hybrid 조명 장치를 개발하여 2,000W급 대전력을 구동하지만 발열이 거의 없는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 플리커 현상


LED Dimming 장치의 Hybrid 제어 방식은 ▲ LED 밝기 정밀 제어 ▲ 소비 전력에 따른 누적 발열량 감소 ▲ LED의 밝기는 조절하면서 발열을 감소시키는 제어 방식을 적용 ▲ 출력 On-Time과 전류를 제어함으로써 LED 밝기 정밀 제어 가능 ▲ 2000W급 대전력으로 구동하지만 발열 제로 등의 장점이 있다.  이러한 LED Dimming 장치는 다양한 기능 및 특성을 갖고 있다. 우선, LED 밝기 제어의 경우, On-Time을 1us 단위로 999us까지 제어할 수 있다. 전류 셋팅을 0~999까지 제어 가능하고, 2,000W 전력을 동시에 드라이빙 할 수 있다. 그리고 최대 6개까지 LED Output Port를 제공한다.  


▲ 광량 설정창


▲ IP 설정창


외부 통신 제어에 있어서 ▲Ethernet 지원(10/100 Base-T, TCP/IP & UDP) ▲RS232C 지원(UART, Baud-rate:19200) ▲ Multi-Point Access 지원(N:N 통신)을 제공한다. 


Page 기능도 주요 특징으로 볼 수 있다. Page는 On-Time과 Intensity 정보가 기록된 데이터 집합으로 최대 6page까지 지원하며 사용자가 시스템 환경에 맞게 셋팅하여 사용할 수  있다. Trigger에 따른 Page 출력은 Selectable 방식과 Progressive 방식을 지원한다. 


김진희 기자 (atided@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