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마이크로칩, 하드웨어 암호화 구현이 가능한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 등록 2017.03.13 17:23:58
URL복사

 

[헬로티]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CEC1702 하드웨어 암호화 가능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을 선보였다. CEC1702는 IoT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성장에 의해 촉발되는 보안 부트 등의 보안 수단 관련 수요 증가에 부응한다.

 

CEC1702는 모든 기능을 갖춘 ARM® Cortex®-M4 기반 마이크로컨트롤러로서, 단일 패키지로 포괄적인 하드웨어 암호화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이 프로그래머블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전력 소모가 낮으면서도 사용이 편리한 암호화, 인증, 개인 및 공용 키 기능은 물론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에게 프로그래밍 상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CEC1702는 펌웨어 기반 솔루션에 비해 더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이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암호화 사이퍼 스위트(Cipher Suite)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사용할 때에 비해 연산 시간을 수십 배로 단축한다. PKE 가속화의 경우 성능이 20~50배로 향상될 뿐 아니라 암호화/암호 해독은 100배 향상된다. 이 하드웨어 기반 기능 세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보안 수단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비용과 소비전력을 확연히 절감할 수 있다.

 

시스템 무결성 보호는 언제나 중요한 문제다. CEC1702는 보안 코프로세서(Security Coprocessor)나 독립형 마이크로컨트롤러 등 사용 상태에 상관없이 다음과 같이 다차원적으로 공격을 방어한다.

 

먼저, 시스템 펌웨어의 사전 부트를 인증해 불변적 ID 확인과 신뢰점을 제공함으로써 펌웨어에 대한 액세스와 훼손을 방지한다.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가 훼손되지 않았으며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부터 제공되었음을 확인한다. 또한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명령이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알려진 출처로부터 온 것임을 확인함으로써 파괴적인 공격을 방어한다. 마지막으로, 암호화를 사용한 기밀 보호 기능으로 도용이나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코드와 데이터를 보호한다.


마이크로칩의 컴퓨팅 제품 그룹 부사장인 이안 해리스(Ian Harris)는 “IoT의 가속화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 설계 시 보안 문제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며, “커넥티드 시스템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어려운 과제 중 하나는 부트 코드가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CEC1702는 바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해 준다. 사전 부트 인증을 손쉽게 검사하여, 이미 알려진 신뢰할 만한 출처로부터 업데이트된 펌웨어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희성 기자 (npnted@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