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IBM, 양자컴퓨터 상용화 박차...개발자용 API-SDK 공개

  • 등록 2017.03.06 15:31:43
URL복사

[헬로티]

IBM이 자사 클라우드를 통해 양자(quantum) 컴퓨팅에 접근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공개한다.


양자 컴퓨팅을 상업화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IBM은 양자 컴퓨터 상용화를 위해 앞으로 몇년안에 50큐빗 양자 컴퓨터인 'Q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디지털 컴퓨터는 전기 신호로 1과 0이라는 2가지 상태를 가리는 정보처리 단위를 사용해 연산을 수행하는 반면, 양자 컴퓨터는 동시에 여러가지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양자비트(quantum bits) 또는 큐빗(qubits)이라는 정보처리 단위를 사용해 연산을 수행한다.


​이는 병렬 처리 연산 성능에 유리한 특성이다.


IBM은 지난해 개발자들이 자사 퀀텀 프로세서에서 알고리즘 및 각종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퀀텀 익스피리언스를 발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API와 함께 IBM 클라우드는 개발자들에게 5 큐빗 양자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IBM은 개발자들이  인터페이스 및 각종 테스트에 이번에 공개한 API를 활용하기를 기대하는 모습이다.


IBM은 20큐빗 컴퓨터까지 실험할 수 있는 퀀텀 시뮬레이터도 업데이트했다. IBM은 제약, 재료 발견, 물류,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퀀텀 컴퓨팅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머신러닝, AI, 클라우드 보안 역시 퀀텀 컴퓨팅의 영향권에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IBM에 따르면 IBM 퀀텀 익스피리언스에서 제대로된 SDK는 올해 상반기안에 이용할 수 있다.


/황치규 기자(delight@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