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IRS글로벌은 ‘자동차 경량화 관련 소재별 국내외 시장전망과 핵심기술 개발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최근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자동차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되면서 ‘자동차 경량화’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은 연비기준을 2015년 36.2mpg에서 2020년 44.8mpg로 유럽은 평균 온실가스 배출기준을 2015년 130g/km에서 2020년 95g/km로 높였다. 또 자동차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국도 2015년 6.9ℓ/100km에서 2020년 5ℓ/100km로 규제 기준을 28%나 강화하고 나서고 있다.
또한 미래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생활공간으로서 다양한 전자제어장치 및 편의 장치가 채용되고 있기 때문에 차량에 장착되는 부품의 수 및 중량이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제 자동차의 연비 향상을 위한 자동차 부품·소재의 경량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로 다가오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변화 속에 글로벌 완성차 제조업체와 부품·소재 관련 업체들은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신소재 개발과 채용을 통해 고연비를 달성하려는 기술경쟁을 이미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한편 우리 정부는 이러한 경량소재 시장 확대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타이타늄, 마그네슘, 알루미늄, 탄소섬유를 4대 경량소재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선정해 향후 7년간 집중적인 R&D를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율주행자동차와 전기차용 마그네슘과 알루미늄 합금을 2022년까지 개발한다는 세부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 보고서는 서두에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주요 소재, 부품별 최근 개발동향과 시장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국내외 완성차와 소재별 국내외 주요 참여업체들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도 면밀히 정리했다.
IRS글로벌 관계자는 국내외 자동차부품산업과 자동차산업 현황을 정리 · 분석하여 자동차 경량화 관련 사업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정아 기자 (prmoed@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