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WELDING KOREA 2016] 종합기계, 자동 용접기술 개발하며 생산성 향상

  • 등록 2016.10.11 17:42:41
URL복사

[헬로티]

공장자동화 설비 전문 업체인 종합기계는 지난 1월 산막공단으로 회사를 확장 이전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종합기계는 30년 이상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동 용접 장비 및 공장자동화 설비들을 생산해 왔으며, 지금은 자체 설계에서 제작, 설치, 시운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수동에 의존해야 했던 용접 분야에서 자동 용접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고품질 제품으로 고객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종합기계의 표준 장비 중 터닝 롤(Turning Roll)은 고무 코팅되어 있거나 철로 된 휠에 파이프나 용기류의 작업 물체를 올려놓고 정회전 또는 역회전으로 변속시키면서 용접할 수 있는 용접 자동화 장비다. 이 장비는 주로 머니퓰레이터(Manipulator)와 조합해서 사용한다.


▲ 터닝 롤


안티 드리프팅 터닝 롤(Anti Drifting Turning Roll)의 경우 작업 물체의 드리프팅을 방지해 용접 품질을 높이고, 일반적인 용접 공정뿐 아니라 협홈(Narrow Gap) 용접 등 특수 용접 공정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센서를 이용해 작업 물체의 이동 거리를 감지하며, 물체가 세팅된 범위를 벗어날 경우 아이들 롤(Idle Roll)의 드리프팅 방지 기능이 동작해 원점 상태를 유지한다.


▲ 안티 드리프팅 터닝 롤


그리고 용접기의 토치를 머니퓰레이터의 끝단에 고정시켜 놓고 직선 용접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피용접물의 두께에 따라 작업자가 용접 속도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특히 터닝 롤러와 조합하면 소형 및 대형 탱크류의 연결 부위를 자동으로 원주 용접할 수 있다.


▲ 머니퓰레이터


종합기계의 턴 테이블은 대용량의 원통형 구조물을 적립 위치에서 회전시키며 용접 또는 사상, 절단 등의 작업을 실시할 수 있는 장비이다. 또한 드롭 센터 포지셔너(Drop Center Positioner)의 경우 제작물의 회전과 위치 변환을 실시하기 위한 2축 포지셔너로서 정밀도가 높으며, 중량물을 핸들링할 수 있고 테이블 회전 변속이 가능하므로 원주 용접도 적용할 수 있다.


▲ 드롭 센터 포지셔너


그뿐 아니라 리프팅 포지셔너는 피용접 물체를 전후좌우에서 용접할 때 물체 뒤집기 등의 작업 방법을 크레인에 의존하지 않고, 물체를 포지셔너에 장착한 후 임의로 높이 및 각도를 조절하며 자유롭게 회전시킬 수 있는 장비이다. 특히 이 장비는 특수 컨트롤 시스템을 적용했기 때문에, 파워 측과 아이들 측이 동시에 상승할 때 피용접 물체의 수평이 정확하게 유지된 상태로 작업자가 선택한 높이까지 자동으로 승하강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그리고 또 다른 제품으로 용접 포지셔너가 있는데, 이 제품은 0°∼135° 범위 내에서 임의의 위치로 경사지게 하여 용접 위치를 정하는 장비이며, 피용접 물체의 회전이 자유롭다.


김희성 기자 (npnted@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