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국제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가 USB시행자 포럼(USB Implementers Forum, USB-IF)의 고속 데이터 전송 및 전자 디바이스 충전 속도를 향상시키는 최신 기술사양을 공식 채택했다.
이번에 채택된 기술 사양은 USB 타입-C(USB Type-C) 케이블 및 커넥터, USB 전력 전송(USB Power Delivery) 및 USB 3.1(수퍼스피드 USB 10 Gbps) 등이다. 이들 사양은 오디오/비디오, 데이터 및 전력 전송을 위한 진정한 단일 케이블 솔루션의 규격을 정의하는 것이다.
이들 표준 규격은 전세계가 전자 폐기물을 줄이고 다양한 전자 디바이스 용 전원공급 장치의 재사용 비율을 높이는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디오, 비디오 및 멀티미디어 시스템 및 장비를 위한 USB-IF의 기술 사양은 IEC TC(기술위원회) 100에 제출됐으며, 이들은 위에서 언급한 목표를 지원하는 ‘USB데이터 및 전력 인터페이스’로서 IEC 국제표준인 ‘IEC 62680시리즈’에 포함하도록 승인됐다. 승인된 IEC 사양 번호는 IEC 62680-1-3(USB타입-C), IEC 62680-1-2(USB PD), IEC 62680-3-1(USB 3.1)이다.
USB 타입-C사양은 제품을 기존 보다 더 얇고 가늘게 디자인하고, 가용성을 높이며, 미래 USB 버전의 성능을 더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나가도록 USB 타입-C케이블 및 커넥터의 물리적 규격을 정의하고 있다.
USB전력 전송기술은 충전 속도를 높이고 전력 수준을 최대 100W까지 증대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력을 신축성 있고 양방향으로 공급할 수 있게 개발됐다. USB전력 전송 기술 사양은 전세계가 호환성 있는 전원 공급장치를 채택해 전자 폐기물을 줄이고 가전 제품의 어댑터와 충전기의 재사용 비율을 높일 수 있게 하는 표준화된 기능을 정의하고 있다.
USB 3.1사양은 전송 속도를 최대 10Gbps까지 높여서 USB 호스트, 허브 및 디바이스 용 오디오/비디오를 지원할 수 있게 한다. USB/IEC 62680 국제 표준 시리즈를 준수하는 전세계에 있는 기존 디바이스 기술을 바탕으로 한 USB 타입-C와 USB 3.1및 USB전력 전송기술은 오디오/비디오, 데이터 및 전력 전송을 위한 진정한 단일 케이블 솔루션을 정의한다.
김진희 기자 (eled@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