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와이파이 오디오의 기능...이것이 핵심이다

  • 등록 2016.01.28 16:06:06
URL복사

최근 무선 스피커가 대중화됨에 따라 와이파이(Wi-Fi®)를 이용해 끊김 없는 고품질 오디오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살펴볼 때가 됐다. 여기서는 커넥티비티 부품이 최종 사용자의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전체 시스템 설계와 비용에도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Getty images Bank


무선 오디오


디지털 음악이 증가하면서 휴대용 기기로 음악을 들고 다닐 수 있게 됐지만, 집 주변에서 오디오 장비와 그 케이블을 끊임없이 옮겨야 할 필요성까지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무선 ‘혁명’이 있기 전까지는 말이다.

무선 스피커가 점점 인기를 끌게 됨에 따라, 사용자는 무선 접속을 이용해 여러 기기의 오디오를 집의 스피커로 스트리밍할 수 있게 되었다.

처음에는 단거리 FM 송수신기 같이 단순한 기기였던 이것은 보조 입력 잭 없이 카 스테레오의 휴대용 오디오 기기 음악을 재생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됐다. 그러나 대부분의 저전력 송신기들은 규제 면에서 문제가 되는 간섭을 피하기 위해 비교적 거리가 짧은 편이며, 수신기의 품질과 감도, 환경 장애, 고도 등에 따라서도 성능이 좌우된다. 또한, FM 송신기가 제공하는 오디오 품질도 다른 기술에 비해 제한적이다.

최근 블루투스(Bluetooth®) 스펙 개발과 A2DP 표준화에 힘입어 블루투스 스피커가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블루투스 오디오는 고품질 오디오에 대한 기본 지원 등 단거리 FM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을 갖고 있다. 이 기술은 대중적이면서 비용효율적이다. 또한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없을 때도 재생이 가능하다. 아울러 특정 장비 요건에 맞춘 독점 솔루션들도 몇 가지 등장했다. 그러나 이 시스템들은 폐쇄형이며 비교적 가격이 높은 편이다.


1. 와이파이 오디오

최근 몇 년 동안 와이파이를 차세대 기술로 채택해 홈 환경에 고성능 오디오를 배포하려는 오디오 장비 공급 업체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와이파이 기술의 특징들은 강력해서, 새롭고 흥미로운 기능을 내놓으려는 공급업체들을 충분히 지원할 수 있다. 오디오 배포에 와이파이를 사용했을 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표준 기술이다.

•‌ 다른 기술에 비해 높은 네트워크 능력으로 고품질 오디오를 전달할 수 있다.

• 와이파이는 다른 무선 오디오 기술보다 더 장거리이다.

•‌ IP 프로토콜(온라인 음악 서비스에 필요)에 대한 네이티브 지원이 있다.

•‌ 와이파이 스피커는 자율 온라인 재생을 지원한다(모바일 기기를 추가할 필요가 없다).

•‌ 와이파이는 AirPlay® 와 Google CastTM 같은 음악 스트리밍 기술의 근간이다.


▲ 그림 1. 무선 오디오 시간 동기화 복수 스피커 시스템


해결해야 할 과제


우수한 와이파이 오디오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몇 가지 과제부터 해결해야 한다.


1. 링크의 견고함

무선 링크의 견고함은 사용자의 경험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오디오 솔루션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그리고 그 비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다음에는 우수한 링크의 토대가 되는 몇 가지 핵심 요소들에 대해 설명한다.


2. 우수한 RF 성능

몇몇 요소들이 RF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1) 기기의 감도

거리는 거의 대부분의 무선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요건이다. 무선 제품 제조사들은 거리를 길게 하면서 수신기의 감도까지 키우고 싶어한다. 이런 식으로 거리를 늘리면 고객에게 뛰어난 비용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수신기 감도란, 수신기가 무선 신호를 탐지해 이를 성공적으로 복조할 수 있는 최저 출력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신호가 송신기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전파되면 그 출력 밀도가 감소한다. 그래서 거리가 증가하면 수신기가 그 신호를 탐지하기 어려워진다. 수신기의 감도를 향상시키면 라디오가 약해진 신호를 탐지할 수 있게 되고 그러면 작동 거리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 감도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약간의 감도 차이로도 기능 거리가 크게 변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TX 출력

RF 송신 출력은 W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 시스템의 중요 성능 요소이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시스템 규제 준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유효 거리 때문이다. 비슷한 시스템 두 개의 송신 출력은 어떤 시스템이 수신기까지 가장 큰 통신 거리를 지원하는지 지표가 될 수 있다.

(3) 안테나 다각화

송신된 신호는 벽면에 반사, 굴절되기 때문에 수신 노드는 위상(Phase)과 진폭이 서로 다른 신호들을 접하게 된다. 두 개 이상의 안테나를 사용하면 여러 다중 경로 시나리오들을 평가하여 페이딩(Fading)과 간섭이 주는 효과를 피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다각화는 RF 신호의 송수신 경로 두 개 중 더 나은 것을 선택해 패킷의 정확한 수신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3. 대역폭

스테레오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온라인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는 높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지 않지만(최대 320kbps), 일부 고품질 서비스들은 1411kbps에서 스트리밍할 수 있다. 그 경우에도 이러한 수치는 오늘날 무선 기기가 달성할 수 있는 부분에 한참 못 미치는 수치이다.

Dolby® 5.1, 7.1, 멀티룸 환경 같은 고급 오디오 재생은 대역폭 관점에서 보았을 때 요구하는 바가 훨씬 더 많다. 동시에 전송하는 복수의 기기들 때문에 혼잡한 실사용 환경에 오디오 시스템을 배치했을 때 이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면 오디오 품질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충돌과 재송신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액세스 포인트의 도달 범위 끝에 스피커(또는 다른 장비)가 있는 경우, 링크의 데이터 레이트가 낮아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체 네트워크 성능도 떨어진다. 이와 같이 복잡한 환경을 처리하려면 똑똑한 레이트 관리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4. 네트워크 레이턴시와 지터

네트워크 레이턴시는 특정 네트워크 내에서 한 프레임이 하나의 지정 포인트로부터 다른 지정 포인트까지 종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말한다. 네트워크 지터는 수신된 프레임의 딜레이 차이, 또는 프레임 간 간격을 말한다. 그리고 오디오 소스는 인코딩된 오디오 샘플을 담고 있는 프레임들을 연속 스트림으로 전송하고 고르게 간격을 둔다. 수신기 쪽에서는 이러한 프레임들이 오디오 샘플로 디코딩되어 재생 버퍼에 자리하게 된다.

그 다음에 재생 기기는 오디오 디코더가 설정한 고정 간격으로 재생 버퍼의 오디오 샘플을 정기적으로 끌어당겨 사운드로 출력한다. 이처럼 재생 기기는 고정 간격으로 재생할 수 있는 레디 샘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묵음’ 프레임이 재생되거나 이전 프레임이 수신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운드를 왜곡시키거나 끊어지게 할 수 있다.

네트워크 혼합, 잘못된 대기열, 오류 구성 같은 몇몇 요소들이 큰 변동성의 딜레이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차이가 수신기 말단에서 오디오 재생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지터가 높을 경우, 새로운 (딜레이 된) 프레임이 도착할 때까지 재생 공백을 경험하게 될 수 있다. 또한 레이턴시와 지터는 둘 다 오디오 재생 버퍼의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 레이턴시와 지터가 증가하면, 오디오 재생 버퍼에 필요한 메모리의 크기도 늘어날 수 있다. 오디오 재생 버퍼가 커진다는 것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코드에 필요한 메모리가 줄어든다는 뜻이며, 메모리가 커지면 솔루션의 가격도 더 비싸진다.

또한 오디오 재생 버퍼가 커진다는 것은, 음악을 시작할 때마다 이 버퍼를 오디오 샘플로 채워야 하는데, 재생이 실제로 시작되기 전에 대부분의 시간을 추가 딜레이 생성에 사용하게 된다는 뜻이다.

또한 낮은 레이턴시는 비디오/오디오 동기화(립 싱크라고도 한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 경우, 재생 중인 비디오에 맞춰 오디오 스트림이 전송된다. 여기에는 인간의 심상이 용인할 수 있는 딜레이 거리 공차가 있다. 서로 다른 표준 기관들이 용도에 따라 서로 다른 거리를 권장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20∼30ms의 딜레이로 제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돌비(Dolby)는 송신 기기의 오디오 인과 재생 기기의 오디오 아웃 사이에서 전체 시스템에 대해 20ms 딜레이 예산을 지정하고 있다.


5. 패킷 손실

무선 기술의 종류에 상관 없이, 혼잡한 환경에서 사용할 경우 일정 부분 패킷 손실을 피할 수 없다. 패킷 손실은 동시 전송하는 다른 기기와의 충돌 때문일 수도 있고, 같은 주파수에서 작동하는 다른 기기의 간섭 또는 단순한 신호 약화 때문일 수도 있다.

특정 환경에서 패킷 손실의 정도가 오디오 배포 프로토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면 솔루션의 설계와 비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어떤 기기가 혼잡 환경에서 충분히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패킷이 그냥 손실돼 버리면, 오디오 송신 기기는 손실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정하기 위해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더 많은 대역폭을 소비해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정해서 손실을 대비해 각각의 오디오 샘플을 두 번씩 전송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패킷 손실은 유실된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법으로 처리된다. 그러나 오디오처럼 시간이 특히 중요한 경우, 전송된 샘플이 재전송됐을 당시에는 적절한 샘플이 아닐 수도 있다. 디코딩, 재생 시간이 지나 버렸기 때문이다.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법 말고, 더욱 정교한 오디오 배포로 링크의 파리미터들을 실시간 조정할 수 있다.


6. 상호작동성

무선 홈 오디오를 위한 견고한 와이파이 솔루션에서 특히 중요한 요소는 상호 작동성이다. 상호 작동성이란 칩셋과 소프트웨어가 다른 무선 기기들과 함께 사용됐을 때도 제대로 기능하며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무선 기기의 능력을 말한다.

와이파이 기기는 홈 환경에서 크게 인기를 얻게 됐고, 현재의 무선 홈 환경은 액세스 포인트, 노트북, PC, 휴대폰, 태블릿, 게임기 등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구성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각자 서로 다른 무선 칩셋과 지원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다. 이 기기들은 기본적으로 상호 작동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기들이 기본 기능과 성능, 서로 다른 제품들 사이의 상호 작동성을 보장하는 Wi-Fi CERTIFIEDTM이겠지만, 상호 작동성의 몇 가지 요소들은 무선 오디오 스트리밍처럼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이러한 상호 작동성 문제의 일례로 RTS/CTS(Request to Send/Clear to Send)를 들 수 있다. 이것은 네트워크 성능과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RTS/CTS는 802.11 기기가 무선 매체에서의 프레임 충돌을 축소하기 위해 컨트롤 프레임 교환(숨겨진 노드라고도 한다) 후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하는 옵션형 메커니즘이다. 그럴듯해 보이지만, 일부 기기들은 제대로 상호 작동하지 못한다.

AMPDU 집성(몇 개의 프레임을 하나의 큰 프레임으로 결합)은 Wi-Fi CERTIFICATION이 적용되는 802.11 기능의 또 다른 예이다. 그러나 이것 역시 구현 차이 때문에 일부 기기들의 경우 다른 동료 기기가 광고하는 버퍼 범위의 ‘수혜’를 받지 못하고 수신국의 버퍼보다 더 큰 프레임을 전송한다. 이로 인해 지속적인 데이터 손실과 재전송이 일어날 수 있고, 이것이 다시 RTS/CTS를 촉발시켜 전체 네트워크 성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 그림 2. 무선 멀티룸 오디오 스트리밍


7. 스피커 동기화

와이파이가 다른 무선 기술보다 더 나은 점 중 하나가 여러 스피커/말단 장치들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복수의 장치에 오디오를 무선으로 스트리밍할 때 주로 문제되는 점 중 하나가 복수 장치들 사이의 동기화이다.

오디오 수신기에 직접 유선으로 연결된 아날로그 스피커들은 스피커 와이어를 통해 전송된 전기 오디오 신호를 잡아 거의 즉각적으로 사운드로 재생해 낸다(전기 신호는 빛의 속도에 가깝게 와이어를 통과하기 때문이다).

모든 아날로그 스피커가 같은 오디오 리시버에 연결돼 있고 그 오디오 리시버가 모든 스피커에 동시에 신호를 전송하므로, 모든 스피커는 거의 완벽하게 오디오를 동시 재생한다. 와이어가 없는 무선 스피커는 다른 방식의 동기화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오디오 샘플을 담고 있는 데이터 스트림은 (유니캐스트 링크로) 브로드캐스트 링크가 아닌 스피커당 전송된다. 샘플이 오디오 재생 버퍼에 저장돼 있는 동안, 그 재생을 제어하는 (다른 스피커의) 프로세서는 거의 완벽한 싱크로 정확한 순간 특정 오디오 샘플을 재생해야 한다. 동기화를 잃게 되면 오디오 소스에 대해 그릇된 인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주 사소한 오디오 딜레이에도, 그 오디오 소스를 다른 소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잘못 인식할 수 있는 것이다.

같은 샘플을 복수의 스피커에서 동시에 재생하려면 무선 클록 동기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대표적인 솔루션들은 네트워크 타임 프로토콜(NTP)을 이용, 무선 링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한 스피커에서 다른 스피커로 프레임을 전송하고 타임 스탬프를 교환한다.

현재 대부분의 시스템이 오디오 클록 동기화로 리시버와 소스 사이에서 수 밀리초에 불과한 정확성을 발휘할 수 있지만, 동시에 네트워크를 과부하되게 한다. 다른 솔루션들은 802.11 v와 같이 널리 사용되지 않는 표준들이다.


8. 와이파이/블루투스/블루투스 스마트의 공존

일반적으로 와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은 부가 가능을 통해 블루투스와 블루투스 스마트 같은 다른 무선 기술들도 채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루투스는 A2DP 스트리밍에 사용되는데, 이것은 휴대폰에서 스테레오 스트림을 수신하거나 오디오 스트림을 무선 헤드셋 기기로 전송한다. 블루투스 스마트는 권한 설정이나 볼륨 제어 등에 사용될 수 있다.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모두 라이선스 없는 2.4GHz ISM 대역에서 작동하는데, 특히 아주 작은 기기에 탑재했을 때 두 무선 간 근접이 간섭 확률을 높이게 된다.

싱글 안테나 솔루션, 듀얼 안테나 솔루션, 두 개 독립형 IC, 콤보 기기 등은 모두 각각의 구성마다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모범적인 무선 접속 솔루션은 오디오 용례에 최적화시킨 공존 메커니즘을 탑재하고 있어야 한다.


9. 멀티룸 오디오 배포

멀티룸 시스템은 여러 개의 방에서 음악을 유선 또는 무선으로 재생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두 개 이상의 스피커들로 구성되며, 집 안의 어느 방이든 설치 가능하다. 음악은 인터넷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흘러나올 수도 있고 사용자만의 디지털 컬렉션에서 흘러나올 수도 있다. 그리고 집안 네트워크를 이용해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이를 제어할 수 있다. 사용자는 집안 전체에 특정 노래를 재생할 것인지, 방마다 다른 노래를 재생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오디오를 일련의 스피커들로 배포하는 제어체계를 구현하는 일은 쉽지 않은 문제이지만, 실제 문제는 집안 액세스 포인트의 도달 거리 끝에 있거나, 완전히 벗어나 있는 스피커까지 어떻게 오디오를 배포할 것인가이다.


10. 실내 오디오 배포

일반적으로 일련의 무선 스피커들이 같은 방 안에서 재생을 시작하면 그 방안의 스피커들 중 하나가 다른 스피커들로 콘텐츠를 배포하고 동기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이 스피커가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콘텐츠를 동시에 다운로드해야 할 수도 있다. 이 스피커는 그 실내의 스피커들 각각에 대해 유니캐스트 스트림을 개시하여 해당 오디오 데이터를 그 스피커에 전송할 것이다. IP 레이어에서 이 오디오 스트림이 유니캐스트라면, 링크 레이어(MAC)에서는 모든 데이터가 홈 액세스 포인트를 통과해 방안의 해당 스피커로 ‘반사’해야 한다. 따라서 각각의 오디오 프레임은 두 번 전송되어 무선 네트워크에 부담을 주고 이를 혼잡하게 만든다.

일부 무선 오디오 공급업체들은 ‘마스터’ 스피커를 소프트 AP(무선 액세스 포인트)로 사용하고 나머지 스피커들은 와이파이 스테이션 기기로 사용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또한 마스터 스피커는 홈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끌어올 수 있도록 와이파이 스테이션 기기 역할을 동시에 해야 한다. 이러한 종류의 솔루션들은 레이턴시, 라우팅, 네트워크 관리, 스피커 발견 문제 등 여러 가지 새로운 문제들을 발생시킨다. 이와 같은 용도에서는 효율적인 첨단 네트워킹 모델이 필요하다.


11. 거리 도달 범위

와이파이 탑재 오디오 기기의 거리가 몇몇 다른 무선 기술보다 더 길기는 하지만, 일부 환경과 배치에서는 구조적 요인 때문에 몇몇 방들에서 와이파이 도달 범위가 불량하거나 전혀 도달되지 않을 수도 있다. 도달 거리가 충분하지 못한 무선 오디오 기기는 홈 액세스 포인트와 낮은 데이터 레이트로 통신한다. 이것은 낮은 데이터 레이트가 높은 데이터 레이트보다 훨씬 더 견고하고 거리가 더 길기 때문이다. 데이터 레이트가 낮으면, 무선 매체가 바빠져 다른 스테이션이 동시에 전송하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이것은 전체 네트워크 성능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홈 네트워크 인프라가 고성능 802.11 (802.11ac) 기기에 기반하고 있더라도, 일부 기기의 도달 범위가 충분하지 못하면 전체 네트워크 성능이 떨어진다.

어떤 무선 오디오 기기들은 와이파이가 전혀 도달하지 않는 방에 있을 수도 있다. 이 경우, 보통 리피터 역할을 하도록 더 많은 액세스 포인트를 집 주변에 설치하거나 그 방의 스피커들을 이더넷 케이블로 연결하는 방법을 써야 했다. 메시 네트워킹 같은 첨단 802.11 기능은 홈 네트워크의 도달거리를 확장해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두 시나리오에서 필요로 하는 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


12. 사용 설정 및 기기 발견

구매 후 처음 시스템을 설정할 때, 또는 새로운 무선 오디오 기기를 기존 시스템에 추가할 때, 각각의 기기마다 홈 액세스 네트워크와 연결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기에는 키보드나 디스플레이 같은 복잡한 휴먼 인터페이스가 없으므로, 이 기기의 사용 설정에는 다른 수단이 필요하다.

일부 솔루션들은 WPS(Wi-Fi Protected Setup)에 기반하고 있다. 이것은 가정용 사용자가 키보드 없는 기기를 구성할 수 있도록 간단한 보안 방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다. 안타깝게도 WPS는 안전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고, 그래서 산업표준으로 채택되지 못했다.

다른 솔루션들은 고유의 SSID를 가진 소프트 AP로 특정 기기를 (공장 설정에서) 로딩하는 방식에 기반하고 있다. 그러면 사용자는 자신의 모바일 기기(휴대폰, 태블릿, 랩톱)를 연결해서 웹 페이지를 연 후, 자신의 홈 네트워크 내역을 입력하고 기기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

여기 언급된 방식들 외에도 산업 선두업체들은 자신만의 사용 설정 기술들, 예컨대 애플의 WAC(Wi-Fi Accessory Configuration)처럼 별도의 인증 칩을 필요로 하는 사용 설정 기술들을 채택하고 있다.

오디오 기기가 홈 네트워크에 연결되더라도, 근처의 다른 기기들을 자동 탐지해 주는 또 다른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솔루션들은 mDNS(multicast DNS)에 기반하고 있다.


13. 전력소비

스피커 같은 무선 오디오 기기는 켜져 있어도 대부분 항상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다수가 사용을 마쳤을 때 전원을 끄고, 음악을 듣고 싶을 때 다시 켜는 습관이 들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기의 전원이 켜져 있으면 에너지가 소비된다. 그 호스트 프로세스는 깨어 있으며(유휴 상태이기는 하지만), 접속 컴포넌트는 홈 액세스 포인트에 연결되어 있다(데이터 전송은 없지만 여전히 연결된 상태). 이 경우, 호스트 프로세스를 수면/동면 상태에 들게 하여 전기를 아끼면서도 여전히 ‘반 각성’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대기모드가 필요하다. 오디오가 스트리밍을 시작할 경우 자동으로 깨어나 재생을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그렇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접속 컴포넌트가 연결-아이들링 상태를 유지하다가 오디오 재생 요청이 있을 때 호스트 및 시스템이 깨어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외의 경우에는 이렇게 해도 접속 컴포넌트가 필터링하지 못하거나, 자동으로 반응하는 경우 홈 네트워크의 일부 트래픽이 호스트 프로세서를 깨어나게 할 수도 있다. 저전력 상태에서 특정한 전류 소비를 요구하는 법적 제약 때문에 대기 전류 소비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14. 통합 솔루션

일부 오디오 공급업체들은 자체 오디오 프레임워크 생태계를 개발, 지원할 수 있는 자원과 역량, 경험을 갖고 있지만 대부분 미리 통합되어 나온 솔루션을 더 선호한다. 미리 통합되어 나온 턴키 솔루션을 사용하면 몇 가지 장점을 누릴 수 있다.

• 개발, 시험, 검증에 소요되는 자금 절약

• 출시기간 단축

딱 맞는 통합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 의사결정자는 다음 내용들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 프로세서, 접속, 오디오 컴포넌트 사이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통합 수준

• 지원되는 핵심 서비스와 기능들

• 지원되는 용도

• 솔루션 검증 정도

• 특정 서비스 사전 인증

•‌ 사용자 맞춤 정도, 현지의 필요에 맞춰 그 솔루션을 어떤 식으로 어느 정도까지 맞춤화할 수 있는가의 여부

• 이식의 정도

• 솔루션의 견고함

• 기존 생태계와의 역 호환성


WiLinkTM 8 디바이스 오디오 기능


튼튼한 무선 오디오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커넥티비티 과제들이 많다. TI는 자사의 WiLink 8 모듈에 기반한 통합 와이파이 오디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되므로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전체적으로 더 나은 제품을 내놓을 수 있다.

WiLink 8 모듈은 초고감도 RF 성능을 갖고 있으며 장거리 및 고성능을 지원한다. 또한 안테나 다각화와 2.4GHz 및 5GHz 듀얼밴드 무선 커넥티비티로 WiLink 8 모듈의 무선 통신 거리가 길어져 가장 혼잡한 RF 환경에서도 접속을 유지할 수 있다. WiLink 8 디바이스는 유니캐스트 스트림, 멀티캐스트 스트림 모두 높은 처리량을 달성할 수 있으며, 복수의 오디오 채널 배포를 지원할 수 있다.

WiLink 8 디바이스의 경우, 가혹한 환경에서도 작동하도록 첨단 레이트 관리 알고리즘이 구현되어 있으며, 홈 네트워크가 혼잡할 때도 오디오 프레임 전달을 보장한다. WiLink 8 솔루션의 막강한 상호 작동성과 완성도는 무선 스피커와 그 밖의 접속 오디오 기기들이 사실상 거의 모든 기기들과 오디오 스트림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해 준다.

WiLink 8 모듈은 데이터 경로와 레이트 관리, 재시도 정책, 집성 크기 관리 등을 최적화했으며 무엇보다도 멀티-롤, 싱글채널 공유 TX는 낮은 레이턴시와 지터를 가진 솔루션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WiLink 8 디바이스의 초정밀 클록 동기화 기능은 액세스 포인트를 사용하는 여러 기기들 사이에 20㎲ 미만의 클록 정밀 편차를 보증하므로 고품질의 오디오 동기화가 가능하다.

WiLink 8 모듈의 경우 와이파이/듀얼모드 블루투스의 공존을 통해 와이파이와 블루투스의 장점을 둘 다 제품에 조합할 수 있다. 고객은 와이파이, 블루투스, 블루투스 스마트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경쟁 솔루션에 비해 더 나은 핵심 이점들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WiLink 8 디바이스는 여러 가지 사용 설정 방식을 지원하고 있어 AP 사용 설정, WAC에 상관 없이 새로운 디바이스를 빠르고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뿐 아니라 대기 전류 소비가 탁월하며, WoWLAN(wake-on-WLAN)과 패킷 필터링 같은 첨단 전력 모드 기능도 지원한다.

TI는 WiLink 8 모듈을 위한 메시 지원을 추가할 예정인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거리 확장

• 멀티룸 오디오 오프로드

• 매우 낮은 레이턴시 솔루션

• 메시를 통한 고정밀 구역 내 클록 동기화

• 더 똑똑해진 경로 선택

또한 TI는 StreamUnlimited와 제휴를 맺고 완전 맞춤 이식 솔루션과 첨단 멀티룸 프레임워크, 주요 온라인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지원, AirPlay®/Google Cast와 같은 사전 통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턴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Eitan Bar _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