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2015년 SMT 마운터 시장 양분화된다...대책은 무엇인가?

  • 등록 2015.03.26 10:14:45
URL복사

저가형 특수사양 마운터 시장 ‘개화’할 듯


SMT 장비는 고속화·첨단화 시장을 토대로 점점 양극화할 것으로 보인다. 마운터의 큰 화두가 고속화·범용화로 대변되고 있지만, 올해부터는 이러한 화두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 SMT 공정의 고속화와 범용화를 토대로 저가형 특수사양 시장이 ‘개화’할 것으로 보인다.


필자는 수년 간 유럽 장비 전시회에 참가해 트렌드를 파악했다. 그 결과 필자는 현 마운터 시장이 양분화 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고속 장비는 더욱 더 빠른 속도를 갖춘 장비로 변화하고 있으며 중속기 장비시장은 규모가 해가 갈수록 축소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LED 전용 마운터 및 Lab Small Multi SMD Ass-embly 생산을 위한 마운터 시장은 최근 1∼2년 사이에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그간의 SMD Pick & Place 개념에서 벗어난 경제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것과 간편한 조작법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올해 칩마운터 업계는 쉽게 예측할 수 없다. 이는 SMT시장을 이끌어 나갈 업종이 점점 희미해 가고 있다는 의미이다. 현재까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TV, 자동차 전장 및 LED가 SMT 장비 시장에 큰 효자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전반적인 전자산업계 경기가 위축되고 관련 임가공 업체도 대기업들과 함께 생산기지를 동반 이전함으로써, SMT 설비에 대한 한국 국내 수요는 소극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올해는 노후 설비교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교체 중심으로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표 1. 국내 설비투자 추이와 전망


따라서 침체되는 시장을 타개 할 수 있는 신규 시장을 모색해야 한다. 이에 장비 업체는 저마다 고민거리가 많다.
SMT 장비는 고속화·첨단화 시장을 토대로 점점 양극화할 것으로 보인다. 마운터의 큰 화두가 고속화·범용화로 대변되고 있지만, 올해부터는 이러한 화두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 SMT 공정의 고속화와 범용화를 토대로 저가형 특수사양 시장이 ‘개화’할 것으로 보인다.


SMT 설비투자 둔화될 듯


1. ‌한국 내 전반적인 설비투자 둔화될 것
2015년 한국경제는 저성장·저물가·장기화 디플레이션 우려가 지속되면서 한국 수출수요부족, 세계경제 장기부진 및 대중국 수출 감소로 인해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설비투자는 세계 경제회복지연과 미약한 수출 증가세, 그리고 투자심리 개선 미흡 등으로 증가세가 둔화할 전망이다.

이에 2015년 한국 전반 설비투자가 상반기 4.2%, 하반기 6%증가로 연간 5% 증가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 수치는 2014년에 비해 연간 -0.6%로 증가율이 떨어진 수치이다.


그림 1. 전세계 및 국내 LED 조명시장 규모 전망


그림 2. LED 전용 마운터 컨베이어 흐름 1.2/1.5/1.8m


2. ‌SMT 고·중속 장비 수요가  줄어든다
현재 설비투자는 뚜렷한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고가의 고속기와 저가의 칩마운터만이 시장에서 선호되고 있다. 삼성테크윈의 야마우치 전 전략마케팅 팀장은 “중속기를 포함한 저가 마운터 시장에서는 생존하기가 점점 어려울 것 같다”며, “중속기의 생산성이 고속기의 기준을 넘어서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고속기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하이레벨의 고속기는 생산성 측면에서 극한에 도달한 상태이다. 결국 중속기 시장이 줄어들 수밖에 없으며, 저가의 칩마운터 시장만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고속기와 중속기 신규 설비 투자는 거의 마무리 된 상황이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신규시장 형성보다 노후 설비 교체와 생산성 품질성 향상에 따른 교체가 중심이 될 것이다.
중속기 시장은 LED 시장 성장에 따라 설비투자가 이루어 질것이라는 예견도 있지만, 투자 심리에 의해 LED 생산에 따른 범용 SMT 마운터 장비는 원가와 생산성 측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을 받는다.

고속기 시장은 국내 스마트폰, 스마트TV, 태블릿 등 제품 시장수요가 부진하다. 특히 단통법에 따른 스마트폰 판매시장 전반적인 부진과 작년 애플의 아이폰6 시리즈 출시의 영향으로 2014년 11월 기준, 애플이 33% 한국 국내 시장 점유율을 올린데 반해, 삼성은 46%, LG 14% 수준으로 국내 스마트폰 입지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이다.


그림 3. 중국산 LED 마운터 속도 및 가격


특수사양 SMT 장비가   개화한다


1. LED 조명이 시장을 주도할 듯
LED 조명 업계의 투자분위기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백열등 및 형광등의 사용전면규제가 진행되고 있어 LED 조명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경제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LED 조명 시장은 2014년 이후 고성장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규 설치와 기존 조명 교체를 포함해 전 세계 LED 조명 시장이 2016년까지 1011억 달러로의 시장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한국 국내 LED 시장만 봐도 2016년 73억 달러의 급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LED 조명 시장은 칩마운터 업체별 나눠먹기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한때 LED 조명 시장에서 가장 큰 경쟁력은 넓은 기판 대응력으로 여겨졌었다. LED 조명 업계는 LED 실장 점수가 많지 않아 중속기로도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마운터 자체적인 측면에서 고기술이 요구되는 시장이 아니다.

단지 1000㎜ 이상의 넓은 기판 사이즈를 설비 자체 내에서 대응하느냐 못하느냐의 싸움이었다. 따라서 LED 임가공 업체에서는 큰 불량이 아니면 기존에 사용했던 마운터를 고수하는 분위기이다.
신규증축 업체는 넓이가 1200mm, 1500mm, 1800mm인 기판을 One Stop으로 대응 할 수 있고 속도 면에서 기존 중속기에 비해 빠른 한편, 가격도 약 50% 정도로 저렴한 LED 전용 칩마운터에 주목하고 있다.

이미 유럽은 Lab . Proto type SMD Pick & Place를 중국산 장비로 재편했다. 이러한 변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가격 측면에서 장비 구성을 볼 때 어떤 나라에서도 모방할 수 없다.
Mass Product같은 경우 초고속 장비로 실장하는데, 현재 천만원대 이하의 칩마운터가 급속도로 판매되고 있다. 기본 8, 12, 16mm Feeders를 20개 제공하며 SOP. PLCC. QFP 실장 또한 가능하다. 


이는 전문 SMT 운영자 없이 누구나 쉽게 1시간 정도 교육 받으면 장비 프로그램 실현이 가능할 정도로 조작도 간편하다. 장비의 운영 또한 Windows 환경이 아닌 아주 쉬운 Form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Micro Process이며 SD card data 입/출력을 통해 누구나 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그림 4).


그림4. 연구소 및 소량 다품종 제품 생산을 위한 1천만원대 small Pick and Place


그림 5. LED Lab 전용 시장 추세


2. ‌다품종 소량생산 저가형 Pick & place Machine이 급속 성장한다
세계적인 불황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국내 제조업체가 생산기지를 동남아로 이전하는 현상이 급속히 심화되고 있다. 핵심적인 연구개발과 품질전략부서만 국내에 남겨놓고 양산체계는 즉시 대응, 원산지규제제품 및 특수요구사항들의 다양화에 부응하기 위해 다품종 소량 생산 형태로 옮겨가고 있다.

다품종 소량생산과 연구개발 샘플 생산에 업체들은 사양이 다양하고 가격이 저렴한 Pick & place machine에 주목하고 있다. 이런 저가형 마운터는 일반 중속기의 가격에 비해 기능에 따라 20% 정도에 불과하며 설비운영이 용이하고 별다른 부대시설도 필요 없지만 기본적인 PCB Board 생산에는 충분히 대응이 가능하다.


남아전자산업, ‘특수사양 SMT’ 분야를 선도한다

남아전자산업은 25년 이상의 SMT 관련 기술적 Know-How의 Manpo-wer를 갖고 있으며 1996년부터 자체 제품을 개발·생산해 국내와 해외에 수출하고 있다. 그 동안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중국 회사로의 기술이전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빠른 납기, 고품질 및 경제적인 가격의 장비를 공급하게 됐다. 


또한 독일 Autotronik, SEF 의 중·소형 Reflow와 Mounter에 대해 아시아 판매권을 갖고 있으며, 중국시장 확대와 제품 SKD 방식의 중국 생산 기지를 가지게 되어 중국 내 한국 투자 기업에 보다 경제적이면서 납기, 품질 및 사후 관리 등이 우수하다.

남아전자산업은 한국 국내 SMT 시장에 대응해 2015년에도 다양한 가격대 및 성능의 Small SMT Line Pa- ckage를 선보이기도 했다.


그림 6. Lab 마운터 주요 사용처


그림7. 1.2m~1.8m LED를 한번에 실장가능한 5천만원대 Pick and Place


1. 저가형 LED 전용 마운터
기본적으로 1200∼1800mm LED를 한 번에 실장할 수 있는 Pick & Placer LED 전용 마운터를 5000만 원대에 한국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이 장비는 현재 국내 대규모 LED업체인 A사에 설치되어 본격적인 양산을 진행하고 있다.


2. Small Pick & Place Machine
이 Small 마운터는 연구소 및 다품종 소량 제품 생산에 대응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이 용이하다. 장비가격은 1000∼2000만 원대이고 Print, Mount, Reflow Package 구매 용도로 5,000만 원대에서 자체적인 SMT 생산라인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제품은 사양에 따라 인덕션비젼을 지지해 30×30mm 이하 크기의 QFP, SOJ, BGA에도 정밀하게 장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남아전자산업은 연구소 및 품질 신뢰성용 고정밀 독일 SEF Reflow의 아세아권 대리점을 다년간 운영하고 있으며, Reflow분야 국내 Technical direction을 잡아가고 있다.


박준천 _ 남아전자산업






주요파트너/추천기업